국내 여행지 추천 - 서울 시리즈 5편(한국관광100선)

 서울 시리즈 5편에서는 조선시대의 궁궐과 감옥, 그리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골목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서대문 형무소역사관, 경희궁, 서촌마을입니다. 이 세 곳은 서울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각 다른 매력과 의미를 알아볼까요?

국내 여행지 추천- 서울시리즈 5편

(서대문 형무소역사관, 경희궁, 서촌마을)

⬛서대문 형무소역사관
서울-서대문-형무소역사관-전경-고문실
출처-한국관광공사

서대문 형무소역사관은 1908년 일제 강점기에 세워진 근대 감옥으로, 항일 독립운동가와 민주화 운동가들이 갇혔던 곳입니다. 1987년 이전까지 활용된 이곳은 현재 역사박물관으로 운영되며,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 볼거리: 복원된 100여 동의 건물과 장치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감옥 내부의 고문장치와 수감자들의 삶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여관 예술공간에서는 현대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먹거리: 역사관 근처에는 다양한 음식점이 있습니다. 중화요리 영화루, 효자베이커리, 나주소곰탕 경복궁점 등이 인기 있는 맛집으로 추천됩니다.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주변의 분위기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251
📞전화번호: 02-360-8590(서대문 형무소역사)
🌐서대문 형무소역사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희궁

서울-경희궁-전경
출처-한국관광공사

경희궁은 조선 후기의 이궁으로, 1617년에 건설이 시작되어 1623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처음 명칭은 경덕궁이었지만, 1760년 경희궁으로 바뀌었습니다. 서울 도성의 서쪽에 위치해 서궐이라고도 불렸으며, 인조부터 철종까지 10대 임금들이 이곳을 이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대원군의 경복궁 중건과 일제 강점기에 건물들이 많이 훼손되었습니다. 1987년부터 서울시가 경희궁을 복원하였고, 2002년부터 공개되었습니다. 
  • 볼거리: 숭정전, 흥화문, 근정전, 근화전, 근화문 등의 건물과 정원을 감상할 수 있고, 대림미술관이라는 사진 전문 미술관도 있습니다.

  • 먹거리: 경희궁 주변에는 감성 사진책방 '이라선'과 서촌 분위기에 어울리는 브런치 카페 '슬로우레시피' 등 다양한 카페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며 경희궁의 역사와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45

⬛서촌마을
서울-서촌마을-전경
출처-한국관광공사

서촌마을은 경복궁 서쪽에 위치한 고즈넉한 동네로, 조선 시대부터 사대부와 중인들, 문화예술인들이 거주해온 역사와 전통이 깊은 지역입니다. 북촌과 함께 풍경이 아름다운 골목길로 유명하며, 세종대왕 나신곳, 이상 집터, 윤동주 하숙집 등을 테마로 구경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 볼거리: 대오서점, 옥인 오락실, 서촌방향 등 다양한 가게와 공간이 있어 즐길 수 있습니다.

  • 먹거리: 통인시장에서 엽전으로 도시락을 만드는 체험이 가능하며, 독특한 기름 떡볶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필운대로 45
📞전화번호: 02-2148-1114


서울 서쪽에 위치한 서대문 형무소역사관, 경희궁, 서촌마을은 각각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지닌 관광지입니다. 이 세 곳을 차례로 방문하면, 조선 시대 궁궐과 감옥의 구석구석을 탐구하고,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골목길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의 매력을 만끽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