솅겐 조약 기한 및 셍겐 협약 가입국 안내
유럽여행은 우리의 버킷 리스트에 꼭 포함되어 있는 목록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
유럽의 낭만과 감성은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오묘한 느낌을 가져다줍니다.
유럽여행을 할 때 생각보다 각 나라의 영토가 크지 않아 여러 나라를 구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마다 비자를 발급받는 불편을 최소화 하기위해 셍겐 협약이라는 유럽지역의 27개 국가들이 여행 및 통행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합의를 했습니다. 이 협약 덕분에 솅겐 가입 국가들을 여행할 때 국경 통제 없이 한 국가 내에서 여행하는 것과 같은 자유로운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솅겐 조약에는 체류할 수 있는 기간과 체류가능한 나라들이 있어 정리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솅겐협약 체류 기간
⬛솅겐협약 가입 국가에서 비솅겐 국가 국민이 체류할 수 있는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종 출국일(단속일) 기준으로 이전 180일 이내에 솅겐 국가에서 무비자로 90일간 여행 가능합니다. 이 기간은 솅겐 국가에서의 모든 여행 기간(이전 출국일과 입국일 포함)을 합산합니다.
- 예시: 24년 1월1일부터 6월29일까지 총180일 중 90일간 체류하고, 6월 30일에 재입국하는 경우
- 입국일: 24년 6월30일~출국일 9월27일(최대가능 기간 90일 체류)
- 최종 출국일 24년 9월27일 기준 역산하여 이전 180일(3월31~9월27일)기간 동안 체류일수를 계산
- ⚠️24년 3월31일~6월29일(90일)사이 체류 시 셍겐 협정 위반입니다!
즉, 180일 기간 중 90일 동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출국 시점 혹은 단속 시점부터 180일을 거꾸로 계산하여, 그 기간 동안 솅겐 협약 구역 내에서 체류한 날짜 수의 총 합이 90일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준수함으로써 솅겐 협약 국가에서의 합법적인 체류가 가능합니다.
솅겐협약 가입국(총 27개 국가)
- 그리스
- 네덜란드
- 노르웨이
- 덴마크
- 독일
- 라트비아
- 룩셈부르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몰타
- 벨기에
- 스위스
- 스웨덴
- 스페인
-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아이슬란드
- 에스토니아
- 오스트리아
- 이탈리아
- 체코
- 포르투갈
- 폴란드
- 프랑스
- 핀란드
- 크로아티아
- 헝가리
솅겐 협약은 유럽여행 시에 굉장히 편리하지만 계산을 잘못하게 되면 굉장히 곤혹스러운 상황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류기간을 빡빡하게 설정하지 마시고 넉넉하게 여유로운 여행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